• 북마크

여드름클리닉

여드름의 원인과 증상

3,047 2016.11.16 21:48

첨부파일

짧은주소

본문

여드름의 원인과 증상 

▶여드름이란?
 여드름이란 모낭 및 피지선에 있어서 피지분비가 증가하고 여기에 여드름균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염증 및 피지의 배출이 억제되는 현상으로, 특히 사춘기 호르몬 분비가 왕성할 때 많이 볼 수 있는 현상입니다. 하지만 여성의 경우 생리나 스트레스 등 신체 변화에 의해서 여드름이 악화 될 수 있고, 화장을 많이 하는 여성이나 클린징이 적절하게 잘 되지 않는 경우에 있어서 여드름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한 가지 원인이 아닌, 여러 가지 복합적인 원인이 작용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드름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거나 손으로 집에서 막 짜는 경우, 여드름 났었던 자리에 심한 염증 후 페인 흉터나 색소침착 등이 동반되어 향후에 영구적인 흉터로 남는 경우도 있어 치료가 필요합니다.

▶여드름의 원인:
정확한 원인은 아직 모르나 여드름이 생기는 여러 원인이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원인들도 사람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드물지만 가족 안에 여러 사람들이 여드름으로 고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여드름이 나는 경향은 유전적이지는 않습니다.
1) 사춘기
일반적으로 여드름은 사춘기 때 피지샘을 자극하는 호르몬이 처음 만들어지고 나서야 생깁니다. 이러한 호르몬은 테스토스테론(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의 일종)이나 프로게스테론 등이 있습니다. 여자는 남자에 비해 사춘기가 더 일찍 시작되기 때문에 더 어렸을 때부터 여드름이 생깁니다. 남자는 종종 여자에 비해 여드름이 심하게 생깁니다. 이는 남자에서 테스토스테론이 더 많이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2) 생리
많은 여성들이 생리를 시작하기 수일 전에 여드름이 심해지는 경험을 합니다. 이런 경우는 호르몬의 변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호르몬 수치가 변하면 어떤 여성들은 화가 나고 민감해 집니다. 또한 어떤 사람들은 이 기간 동안에 평소보다 더 심하게 여드름을 만지거나 짜서 여드름을 심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3) 화장
특정한 화장품 때문에 여드름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어떤 화장품은 기름기가 많아서 피지샘을 더 많이 막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드름이 있는 사람은 기름기가 많은 화장품을 피하고 수분이 많이 들어있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몇몇 자외선 차단제도 피지샘을 많이 막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이유 때문에 여드름이 있는 사람이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면 안 된다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여드름이 있는 사람이 자외선 차단제를 바를 때에는 성분을 잘 살펴보고 기름기가 많은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으면 불안감이 생기고 예민해집니다. 많은 사람들이 특별한 일을 하기 전에 신경을 많이 쓰거나 하면 여드름이 심해진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스트레스 자체 때문에 없었던 여드름이 생길 수 있다는 근거는 거의 없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불안해지거나 민감해지면 자주 여드름을 만지고 쥐어짜기 때문에 심해지기도 합니다.
5) 위생상태와 여드름
어떤 사람들은 여드름이 청결하지 않고 잘 씻지 않아서 생기는 것이라고 알고 있지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검은 면포는 검게 보이지만 먼지가 쌓여서 그런 것이 아니라 피지가 공기와 만나면 화학작용을 일으켜 검게 변하는 것입니다.
6) 음식과 여드름
초콜릿, 기름진 음식, 튀긴 음식, 유지방이 함유된 음식, 케익이나 단맛의 음식을 먹었을 때 여드름이 생기거나 여드름이 심해진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평소에 건강하고 균형 있는 식사를 하는 사람들에서는 초콜릿이나 사탕을 먹은 후에 여드름이 생기거나 심해지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여드름 치료
 여드름 치료는 크게 먹는약, 바르는 약, 피부관리로 나뉠 수 있습니다. 초기에 심한 경우 먹는약을 병행 하면서 바르는 약이나 세안제 등을 병행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피부 치료나 레이저 치료 등을 병행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중 어느 하나만 가지고 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치료가 적절하게 잘 병행되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여드름 치료는 치과 치료와 같아서, 평소에 이를 잘 닦아야 충치가 생기지 않듯이, 평소에 세안이나 바르는 약 등을 꾸준히 잘 병행하셔야 피부관리 효과를 배가 시킬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