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마크

난치성 피부질환

아토피 피부염 (Atopic dermatitis)

7,651 2016.11.15 17:34

첨부파일

짧은주소

본문

아토피 피부염 (Atopic dermatitis) 

▶아토피 피부염의 원인
건조한 피부는 대개 부모로부터 물려받지만(유전), 현대 생활에서는 비누나 샴푸의 과도한 사용 등 잘못된 목욕습관, 과도한 냉난방, 환기가 제대로 안 되는 사무실 등 환경적인 변화, 쇼파, 카페트 등의 사용 등으로 악화 됩니다.

▶아토피 피부염의 악화요인 (이것만은 피하자)
1) 감기 몸살 등 신체 질환
2) 모제품, 모피류, 거칠거칠한 감촉을 가지는 옷, 몸에 딱 달라붙는 옷
3) 정신적인 스트레스, 예민한 성격 
4) 갑상선 질환, 생리, 임신
5) 음식: 커피, 콜라, 차, 쵸콜렛, 술, 담배 (돼지고기 닭고기는 큰 문제 되지 않음)

▶아토피 피부염의  예방
1) 의사의 처방에 따라 먹는 약 바르는 약을 잘 실천하도록 합니다.
2) 주위환경의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해야 하고 습도가 과도하게 높거나 극도로 건조해지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3) 의복을 가능한 모제품 보다는 면제품을 입도록 합니다.
4) 목욕을 너무 자주하지 말고, 때는 절댈 밀지 않습니다. 목욕시에는 아토피 전용 비누를 사용하고, 목욕 후에는 물기가 마르기전에 반드시 보습제를 사용합니다.
5) 피부의 손상을 막기 위해 손톱을 짧게 잘라주는 습관을 들이도록 합니다.
6) 최대한 안정적인 정신상태를 유지해야 하며 여러가지 스트레스를 줄 수있는 상황을 피하며, 충분한 수면과 규칙적인 생활이 되도록 합니다.
7) 5세미만 아이에서는 계란 흰자, 땅콩, 밀가루, 우유, 생선, 콩 등은 아토피 피부염이 심한 아이에서는 삼가 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이러한 것들이 성장기에서 중요한 음식들을 많이 포함하고 있으므로 완전히 배제하는 것은 성장과 두뇌 발육에 문제가 됩니다.
8) 집안은 먼지가 없도록 청결히 유지하고 카펫, 담요 등은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9) 적당한 운동은 아토피 피부염에 별 문제가 없으나, 땀을 하는 운동이나 육체적인 접촉이 많은 운동은 피하고, 수영을 하는 경우 수영 후에는 충분히 샤워하여 몸에 남아있는 화학성분들을 충분히 닦아내고, 보습제를 바르도록 합니다.
10) 화장을 하는 경우 가급적 건성용, 저자극성 혹은 민감성 피부용 제품을 쓰는 것이 좋으며, 스킨 토너 아스트린젠트 등의 자극성 있는 알코올 베이스 화장품은 아토피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